- 교과교실제란?
- 교과교실제란 각 교과별 특성에 맞게 구성된 교과교실로 학생들이 찾아가서 수업을 듣는 학교 운영 방식을 말한다.
- ▷교과교실제는 첫째, 한 교실에서 여러 교과의 수업을 진행하는 대신에 한 교실에서 특정 교과만의 수업을 진행한다는 점과 둘째, 교사가 해당 교실을 찾아가 수업하는 대신에 학생들이 수업할 교실을 찾아간다는 점에서 학급교실제와 구별된다.
▷교과교실제는 특히 교과의 특성과 학생의 학습능력을 반영하여 수준별 또는 맞춤형 수업을 지원하는 학생 중심의 교실 운영을 가능하게 해준다.
교과교실제 운영의 필요성
-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경직성 극복
- 학급교실제에서는 학급을 기본 단위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이 경직될 수밖에 없다.
- 수업 운영의 획일성 극복
- 학급교실제에서는 한 교실에서 여러 교과의 수업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각 교과의 특성에 적합한 교실환경을 구성하거나, 다양한 교수·학습자료를 구비하고 활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다.
- 학급 단위 시간표 편성의 관례 극복
- 학급교실제에서는 학급을 기본 단위로 수업시간표를 편성해야 하기 때문에 학생 개개인의 능력, 관심, 진로 등을 고려한 학생 개인별 시간표를 편성하여 운영할 수가 없다.
교과교실제 운영의 목적
- 교과교실제 운영의 목적은
- 학생 한 명에게 자신의 능력, 관심, 진로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질 높은 수업을 제공하여 글로벌 창의 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것이다.
- 교과교실제 운영의 목적을 크게 교육과정 차원, 수업 차원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.
- - 교육과정 차원 : 다양한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을 통해서 학생의 능력, 관심, 진로에 적합한 교육(수준별 수업이나 선택 교육과정)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것이다.
- - 수업 차원 : 각 교과별 전용교실에서 해당 교과 수업에 필요한 다양한 교수·학습 자료, 기자재 및 수업도구, 학생의 다양한 작품 및 과제 등을 비치하여 언제든지 손쉽게 활용함으로써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.
- 결국 교과교실제는 학생에게 적합한 수준별 맞춤형 수업을 실시하고, 지속적인 연구를 통한 수업의 전문성을 확보하여 공교육의 만족도를 재고하고 국가경쟁력을 강화는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다.